목차
지난 1월 15일(월)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개최되었다.
작년 한해동안 국내에서 공연한 뮤지컬 작품을 대상으로 작품상, 주연상, 도연상, 신인상, 앙상블상, 프로듀서상, 연출상, 극본상, 음악상, 안무상, 무대예술상, 공로상 등을 시상했다.
한국뮤지컬어워즈 소개
한국 뮤지컬 역사가 꽤 오래되었기 때문에, 이번이 한국뮤지컬어워즈 8회라고 하면 생긴 지 얼마 안 된 시상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원래는 '더뮤지컬어워즈'라는 이름으로 한국뮤지컬협회와 중앙일보의 공동주최로 2007년부터 2015년까지 9회가 진행되었으나, 예산부족의 문제로 2015년을 끝으로 폐지되었다. 이후 한국 뮤지컬협회는 2017년부터 한국뮤지컬어워즈라는 새로운 이름의 시상식을 단독 주최로 진행하기 시작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축하공연
한국뮤지컬어워즈에는 시상 사이사이에 뮤지컬 일부 씬을 가져와 축하공연을 하는데, 평소에 공연영상을 미디어로는 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작품을 찍먹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나는 축하공연을 보기 위해 뮤지컬어워즈를 매년 꼭 챙겨보는 편이다. 올해는 총 6개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그중 오프닝 무대를 제외한 5개의 무대를 소개한다.
렛미플라이 - 세상은 변해가, 여행(이형훈, 윤공주, 안지환, 나하나)
렌트 - Seasons of Love & Rent 리믹스(장지후, 정원영, 이지연, 김호영, 임정모, 김수연, 정다희, 구준모, 조원석, 유환, 윤보경, 박찬양, 최원섭, 김송이, 해오름, 김채은, 권수정)
컴프롬어웨이 - Welcome to the Rock(남경주, 고창석, 최정원, 장예원, 주민진, 심재현, 김아영, 정영아, 신창주, 현석준, 나하나, 김주영)
드라큘라 - Loving You Keeps Me Alive(김준수, 정선아)
멤피스 - Steal Your Rock 'N' Roll(박강현, 유리아, 유효진, 주성린, 손준범, 이준용, 서경수, 이종혁, 김병훈, 정택수, 최재훈, 나인석, 한준용, 최원섭, 김영은, 권오경, 최하은, 양성령, 남궁민희, 박소현, 최비야)
수상자 및 수상작
(이미지 출처: 한국뮤지컬어워즈 인스타그램)
대상: 시스터즈
작품상-400석 이상: 멤피스
작품상-400석 미만: 라흐 헤스트
주연상(여자): 정선아(이프덴)
주연상(남자): 조승우(오페라의 유령)
조연상(여자): 이아름솔(이프덴)
조연상(남자): 김호영(렌트)[4]
신인상(여자): 박새힘(인터뷰)
신인상(남자): 김주택(오페라의 유령)
앙상블상: 멤피스
프로듀서상: 김영욱, 이성훈, 임양혁, 송한샘(더 테일 에이프릴 풀스, 멤피스, 이프덴)
연출상: 김태형(멤피스)
극본상: 김한솔(라흐 헤스트)
음악상-작곡: 문혜성, 정혜지(라흐 헤스트)
음악상-오케스트레이션: 구소영(이프덴)
안무상: 신선호(시스터즈)
무대예술상: 강국현(음향 디자인/멤피스), 조수현(무대/영상 디자인/이프덴)
공로상: 학전
아동가족뮤지컬상(특별 부문): 장수탕 선녀님
수상작으로 보는 주요 작품들
라흐헤스트
대상작보다도 눈에 띄는 작품이다. 작품상, 음악상(작곡), 극본상을 휩쓸었다. 음악과 극본이 작년 최고였다는데 말이 필요할까?
한국 창장뮤지컬이며 시인 이상과 화가 김환기의 아내였던 김향안(본명 변동림)의 실화를 다룬 작품이다. 2022년 초연, 2023년 재연 작이다.
시스터즈
이번 어워즈의 대상작이다.
193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활동했던 주요 걸그룹의 공연으로 구성한 창작뮤지컬이다.
이프덴
정선아 배우가 이 작품으로 올해 주연상을 수상해고, 무대/영상디자인, 오케스트레이션과 프로듀서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2014년 브로드웨이에서의 초연 후 2022년 한국에서 초연한 작품이다. 올해 12월에 재연이 예정되어 있다.
멤피스
작품상, 프로듀서상, 무대예술-음향디자인상, 연출상, 앙상블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꽤 오래전인 2002년에 미국에서 초연을 올린 작품이며, 제64회 토니 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상과 작곡상을 수상한 자궆ㅁ이다. 한국에서는 2023년에 초연을 올렸다.
비밀의 화원
작품상과 대상 후보에 올랐던 작품이다. 이번에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흥미가 생긴 작품이다.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유명 소설 '비밀의 화원'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며, 2023년에 정독극장에서 초연을 올린 작품이다. 올해 8월에 재연을 올릴 예정이다.
뮤지컬 '비밀의 화원' 2023 프레스콜 하이라이트 1
뮤지컬 '비밀의 화원' 2023 프레스콜 하이라이트 2